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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 주가 흐름 및 매매 매수 매도 타이밍 분석

♥다일정♥ 2022. 12. 13.

한국항공우주는 대표적인 전쟁 수혜주 중 하나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한국항공우주 배당금 정보와 매달 10만 원 정도에 해당하는 배당금을 받기 위해 필요한 투자 규모를 확인합니다. 원하는 금액의 배당금을 받기 위한 투자 목표를 설정하는데 활용해 주세요.아래 글은 주식 투자 전문가가 작성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 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해 분석/조사 목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제 글에 해당 기업의 모든 정보가 담겨 있지는 않으나, 최대한 객관본 글에는 한화시스템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


한국항공우주에 대해서




한국항공우주 주가 분석


순이익 대비 주가 변동성이 어울리지 않고 망하진 않을 테지만 확실히 저평가라고 할 순 없는, 그저 순수하게 기대감에 오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출 예상액을 반영해도 냉정하게 보면 올 초 상승에 선반영이 어느 정도 되었다고 바라보는 것이 합리적이겠죠.52주 최저가 대비 거의 2배 가까운 시세를 형성하고 있는 한국항공우주는 시총 4.7조 원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T-50은 앞서 언급한 가성비 좋은 FA-50의 모체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부채는 산업 특성상 역시나 높은 편입니다.

한국항공우주

아래는 전설적인 현대건설과 삼성중공우 월봉차트인데 타임머신 개발해서 매수하기 전으로 돌아가는 방법밖에 없어 보이는 차트를 보면 아찔합니다. 이렇게 과거 지표를 보면 슈퍼 사이클에 잘못 들어가면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어쨌든 방산주 슈퍼 사이클을 기대하며 말도 안 되는 가격 상승을 노려볼 수도 있겠지만 상승으로 이목이 집중된 투자 종목은 굉장한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국내 주식은 미국 주식과 달라서 구조대가 영영 안 오는 분위기가 연출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일수록 투자 공부량을 늘려서 과거 지표에 대해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현재 전 세계가 국방 전력 강화에 혈안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 해당 기업의 성장성은 굉장히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주가를 보면 상황을 보면 신규 진입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작년 말부터 올해 3분기까지 주가가 2배나 올랐기 때문인데요.신냉전 시대로 접어드는 매우 좋은 타이밍에 마침 우리나라 전투기에 전 세계가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한국항공우주의 FA-50 경공격기로 인한 것이며 FA-50은 세계적으로 절대적인 수요를 자랑하는 전투기인 미국의 F-16을 대체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수출 기대감이 높아 기업 성장 기대감도 덩달아 높아진 것이죠.

삼성전자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식입니다. 인기가 많은 만큼 저평가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만약 배당수익률을 중심으로 투자를 한다면 비교적 가격이 낮은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하는 배당금이 들어온다는 메시지나 우편물을 받으면 참 기분이 좋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100만 원도 1 한국항공우주만 원도 받고 싶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려면 필요한 자본과 리스크가 너무 커집니다. 배당금※ 주식의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이 글은 아래의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 지게 됩니다. 이 점을 명심하시어 본인만의 분석과 원칙 하에 안정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진심으로 성공을 빕니다.이로 인한 한국항공우주산업 적정 시가총액은 약 6조 7,290억 원으로 계산되며, 이는 현재 수준보다 약 44.6% 높은 수준입니다. 결과적으로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치는 약 69,000원 정도로 기대해보겠습니다.저는 평소에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전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을 산출해보며, 이때 아래 공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는 최근 2년은 플러스를 보이고 있는데, 그 세부 구성을 살펴보니 최근 2년 간은 사채 발행이 많았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그러나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현금몇현금성자산이 약 8,443억 원 수준으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자금 여력은 양호한 편입니다.ROE의 경우에는 2022년부터는 약 10%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300% 수준으로 다소 높은 편이라 재무건전성 부분으로는 아쉽습니다.

다음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 재무비율을 살펴보니, 영업이익률은 2021년 2% 수준으로 급감했으나, 2022년부터는 5%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글로벌 국방 불안감은 오히려 한국항공우주산업에는 수혜가 되고 있으며, 최근 누리호 발사 성공 등으로 한국 항공우주 분야에 대한 기술력이 입증되면서 한국항공우주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국내 시장점유율의 경우에는 국내 거의 100%를 차지하며 독과점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 군용 항공체를 납품하기 시작했으며, 이외에도 터키, 이라크, 세네갈 등 다양한 국가들과의 계약을 통해 항공체를 납품 중에 있습니다.전체 파트너 사를 살펴보면, 앞서 언급드린 유럽 에어버스에서부터 미국 보잉사, 록히드마틴 등 민수 항공사 및 군용 항공체 생산 업체 등 미국 및 유럽 파트너사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또한 기체부문에서는 보잉, 에어버스, 보우트 등 미국 및 유럽 항공회사에 기체 구조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회전익의 경우에는 헬기와 같이 회전형 날개를 탑재한 항공체로, 한국 육군 헬기에서부터 소형 무장헬기 및 소형 민수 헬기 등 헬기 형태의 항공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고정익의 경우, 흔히들 떠올리는 항공기 형태이며 한국 공군 고등훈련기에서부터 T-50 기반 경공격기 생산 및 해외 수출, KF-21 한국형전투기 개발 사업 부문입니다.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매출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 매출 중에 약 70% 정도는 고정익부문 및 회전익부문의 방산 관련 항공체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기체부문의 기체부품 및 민수, 수출 기타 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해당 글은 주식 전문투자자가 작성하는 분석 글이 아닌, 일반 개인투자자가 투자 판단을 위한 조사/분석 목적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여러분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자신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본 글에는 방산관련주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분석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전망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해당 자료는 객관적인 데이터만 정리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본 자료에 근거하여 투자시 손실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_회사의 자금조달 및 상환의 흐름을 보여주는 재무활동현금흐름 CFF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여, 이로 미루어 보아 유/무형자산에 대한 투자지출의 감소가 당사의 CFI 지출의 축소를 이끈 요인으로 추정됩니다.2019년 2020년도에는 약 4,000억원 규모였으나, 작년에는 2,600억원 올해는 1,700억원의 투자지출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유/무형 자산의 투자지출 규모가 많이 축소되었기 때문인데요.

올해 3분기 기준으로는 약 960억원에 그치며, 과거와 비교하였을때 투자지출 규모가 많이 축소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당사는 과거 CFI를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3천억원에서 4천억원의 투자지출을 수행하였는데요.이는, 자산부채의 변동내역을 조정하는 부문에서 약 3,873억원이 차감되게 되면서 올해는 CFO 마이너스가 산출되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2022년을 제외하고는,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말 그대로 영업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인 현금을 나타내는데요. 손익상태에 이어, 현금흐름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관한 내용


한국항공우주 매수 매도 타이밍

2020년과 2021년에는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 비율이 약 88%를 기록하였습니다.이러한 가장 큰 이유는, 제품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인건비 및 재료비 가격이 줄었기 때문입니다.이 수치는 작년 1년치 영업이익 582억원을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였습니다.

매출액이 하락하면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같이 떨어지고 있는 모습인데요.작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수치를 보일것으로 추정됩니다.당사는 위의 경영성과 표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것처럼, 최근 4년동안 매출액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재무상태에 이어, 당사의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손익계산서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올해 선수금의 규모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인 1조 2천억원으로 확인됩니다.이 금액이 작년 2021년에는 2020년 보다 약 4천억원 상승하며 부채 규모를 끌어올렸습니다.

계약이 취소될 수 있기 때문에 선입금 받은 돈을 부채에 포함시키는데요.이는 구매자가 제품을 먼저 받거나 또는 계약금 등의 명목으로 판매자한테 선입금 하는 금액입니다.선수금은 고객사로부터 먼저 받는 돈을 의미하는데요.

두 번째는, 선수금의 증가입니다.이 돈으로 차입금을 상환하거나 또는 회사 운영에 사용하고 있는 것을 추정해 볼 수 있었습니다.상승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첫번째는, 회사채 발행 규모의 증가입니다.재무제표를 살펴보니, 크게 2가지로 추려볼 수 있었습니다.

보이고 있기 떄문입니다.과거에는 부채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올해는 변화가 크게 없는 모습입니다.부채와 자본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숫자가 변화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최근 4년동안 내역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_수정하신 후 다시 등록해 주세요.

'태조이방원' 섹터를 사야겠다.잽다 내다 팔고 말이다.'삼성전자'를 매수한다.

다른 결과가 나올지도 모르겠다.전부 좋은 내용이였는데도 말이다.현명한 판단으로 보이긴 한다.

'뉴스'가 쏟아지고 있다.분명 한계가 있는 기업들이다.지금은 어떻게 해야한다.

이 종목 사야 한다.자금이 '스위칭' 되는 때가 온다.알고 계셨을 것이다.

느낌을 받으셨을 것이다.한 번 '논리' 적으로 이해 해보려고 한다.수정하신 후 다시 등록해 주세요.

반드시 투자는 개인 판단하에 진행되어야 합니다.결론 _ 높은 주가를 기대할 수는 있으나 지금 다른 거 좋은 게 너무 많다.한국항공우주는 분명히 상승에 대한 가능성과 기대감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지만 실제로 실적에 기반한 종목이 아니라는 점을 확실히 인지하고 전략적인 투자를 진행할 자신이 없다면 투자를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무조건 묻어두는 방식의 투자는 독이 되며 묻어두는 투자는 반드시 높은 실적에 기반해야 합니다.

한 마디로 만 원짜리 주식이 100만 원을 갈 수 있어도 결국엔 자기 수준으로 돌아온다는 의미지요. 그런 변동성을 활용해서 수익을 보는 것은 전략이 될 수 있으나 아무것도 모르고 기대감에만 젖은 채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파친코를 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주식은 가능성과 기대감으로 오르는 게 맞습니다. 심지어 만년 적자 기업도 수십 배 상승하기 때문에 신도 모르는 게 주식 시장의 주가 변동성이죠. 하지만 투자 공부를 해서 그 역사를 살펴보면 반드시 주가는 실적에 수렴하게 되어있습니다.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말이 그대로 적용되며 주식 시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황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잡스러운 정보 - 보통 차트상 표기해둔 동그마리 부분처럼 차트에 구멍이 나는 것을 갭이라고 부릅니다. 저렇게 갭이 생기면 순식간에 대량으로 물량 회전이 이루어졌다는 것이기에 저 갭을 메꾸러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차트는 투자자의 심리를 그림으로 그려낸 것이기 때문인데요.다만 단기적인 일봉 차트로 보면 연초 대비 2배가량 찍고 내려온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달 초부터 굉장한 거래량과 함께 갭 하락을 하며 1차적인 차익 실현이 된 걸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봉 차트상으로는 위험하지만 갭을 매우러 급격하게 상승할 가능성도 다분하다는 것이죠.멀리 주봉 개념으로 차트를 살펴보면 딱히 좋다, 나쁘다 판단하기가 애매한 게 사실입니다. 급격한 상승으로 실시간 진입이 망설여지면서도 10년 동안의 주가를 살펴보면 거의 평균 가격 상단쯤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방산주 슈퍼 사이클에 대한 기대감으로 승부를 걸어볼 만도 합니다.





끝으로 방산관련주 한국항공우주 주가전망을 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우선 2022년 7월 12일 장마감 기준 한국항공우주산업 시가총액은 4조 6,544억 원이며 주가는 47,75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재무활동현금흐름의 경우에도 차입은 없고, 기존 장기차입금에 대한 상환이 이루어 지고 있어 재무건전성 관리에 들어가는 분위기 입니다.이에 대한 상환은 꾸준히 매년 잘 이루어지고 있고, 현금및현금성자산도 앞서 말씀드렸듯 8,443억 원 수준이기 때문에 부도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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